저승사자 치부책에 올라가 삐침 하나로 30년을 3千년 수명을 만들어냈다는 동방삭이라는 분이 있습니다. 그냥 三十(삼십)년을 살라했는데 삐침하나 올려두니 三千(삼천)년이 되어서 2,970년을 더 받아냈다는 말입니다. 다른 이의 100배 수명을 살아온 세월로 굳어진 어깨힘 빼지 못해 저승사자에게 잡혀갔습니다. 경기도 탄천에서 검은 숯을 쑤세미로 문질러 흰 숯을 만든다는 노인은 바로 저승사자 고참의 변장술이었습니다.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행하는 것을 보고 사람들의 人口(인구)에 膾炙(회자)되었고 그 이야기가 높은 어른 행세를 하였을 동방삭의 귀에 들어갔습니다. 동방삭은 검은 숯을 흰 숯으로 만드는 작업 중이라는 변장 노인, 저승사자에가 다가가서 '내가 삼천년을 살았지만 검은 숯을 물로 닦아내어 흰 숯을 만든다는 경우는 처음'이라 말하는 순간 노인이 저승사자로 돌아와서 동방삭의 소매를 잡아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냥 모른척하고 넘어갔으면 그 고참 고수 저승사자도 생을 다해서 염라대왕 앞뜰에 매장되고 동방삭은 삼천갑자가 3,000년이 아니라 3,000*60년, 즉 180,000년을 더 살고 지금도 우리 사회의 지도자, 리더로 살고 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과거부터 현재
▩ 화성시 신규 공무원에게 ▩ - 퇴직 공무원이 신규 공무원에게 - 45년전 ‘5급을류’ 9급과 2022년 9급 공무원의 소통방식 1977년에 9급 공무원(당시 5급을류)에 임용되어 42년간 공직을 마감한 60세 중반의 퇴직공무원 이강석씨(64세)가 9월15일 화성시청 9급공무원에 합격한 임용예정자 130명 앞에 섰다. 이씨는 “45년전에 9급 공무원을 한사람이 신규 공무원 임용예정자에게 할 말이 없을 것 같다”는 말로 강의를 시작하면서 “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 “甘呑苦吐(감탄고토)” “심심한 사과”를 언급하면서 새롭게 시작할 공직사회에서 젊은 공직자들이 가져야 할 자세와 소통방법, 승진과정 등 젊은 새내기 공무원들의 관심사를 언급해 예비 공무원들의 눈길을 모았다. 이씨는 “이제 9급 공무원이 되었으니 수년내에 8급에 승진하고 7급에 이를 것이니 ”8급으로 일하고 7급으로 생각하라“며 공직에 임용되어 근무하게 되면 매월 20일 월급날만 9급이고 일상의 업무는 7급 이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직 공무원 시절 위원회에서 쓰는 의사봉을 자신의 사무실에 두고 회의 때 가져가서 의결에 쓰고 다시 사무실에 보관한 사례를 소개했다. 의사봉을 직접 관리한 이유는 위원장
2022년 어느 날 새벽 2시의 고요함속에서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심야에 상황실을 지키는 이가 있고 숙면에 빠진 사람도 있습니다. 전방에서 총과 군사장비를 장착하고 적군과 대치하며 밤새워 경계근무를 하는 초병도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자신만 존재하는 듯 보이는 이 새벽에 우리의 생각보다 더 많은 이들이 다양한 형태로 자신의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마다의 계획이 있습니다. 오늘 새벽근무를 마치면 오전 6시부터 취임을 하는 이가 있고 같은 시각에 출근준비를 하는 이도 있습니다. 출근길에 버스를 탄다면 그를 위해 더 이른 시각에 나와서 버스를 점검하고 시동을 걸고 출발하는 버스기사 사장님이 있습니다. 버서기사님이 이른 새벽에 출근했다면 아마도 고된 작업으로 새벽잠에 빠진 남편을 깨운 아내가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앞으로 올라가면 어제저녁부터 내일 새벽3시 출발을 위해 옷가지를 정리하고 일찌기 잠자리에 든 또다른 연관자가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의 삶은 무한궤도이고 태양계의 행성처럼 밤낮없이 돌아가는 상황실속의 어느 책상위에 놓인 근무일지와도 같습니다. 누군가가 쓰고 다음사람이 살피고 아침에 결재를 받고 다시 가져와서 오전 근무를 이어가
▩ 김해영 교수 강의 ▩ <2022년 9월 7일> 敎는 효도와 사랑의 매를 말합니다. 감은 접을 붙여야 큰 열매를 맺으므로 교육을 의미합니다. 대추는 자손의 번창을 뜻합니다. 제사에서는 茶를 올리고 떡, 식혜, 포를 준비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태평양의 어느 섬을 통째로 사서 전세계의 인재를 데려다가 완벽한 시설속에서 교육을 시켜 인재를 양성합니다. 대접을 받은 인재들은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백낙이라는 인물이 千里馬를 알아보기 시작 했고 천리마를 잘 먹이고 조련해서 키워냈습니다. 인재도 천리마처럼 발견되고 발전합니다. 스포츠에서도 훌륭한 감독은 우수한 선수를 알아봅니다. 천리마가 되면 조련되고 달려야 하므로 本性이 깨집니다. 인재도 본성을 해치고 개인의 자유가 없습니다. 育은 몸을 크고 높게 하는 것입니다. 장자의 입장이라면 건너마을에 가지 않고 요즘으로 말하면 외국에 관광을 갈 일이 없는 삶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의 삶이 재미없으니 여행을 하고 외국에도 가는 것입니다. 수원시의 華城은 城郭이 아닙니다. 안쪽은 城이라 하고 밖으로 둘러싼 성을 郭이라 합니다. 성에는 지배층인 人이 살고 외부에는 피지배계층인 民이 사는 것입
이번 폭설을 맞은 다음날 아침 출근길에 통근버스가 지연되어 40분 이상을 수원 고색역 앞에서 대기하면서 마주한 수원시 공무원들의 눈치우기 작업을 보고 글로 칭찬한 바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행정구역이 좁은 수원시의 행정집중력을 평가한 것이고 동시에 넓은 지역을 감당하는 화성시, 용인시, 평택시 등에서는 공무원의 현장행정이 쉽게 발견되지 않았을 것이지만 이지역의 공무원들도 새벽부터 현장에 나가 교통취약직역 우선으로 눈치우기, 눈제거작업을 하였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폭설 일주일을 보내면서 몇가지 기사를 통해 행정조직이 능동적으로 대처한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이틀 폭설에도 교통사고 10건 뿐이라면서 그 비결은 제설차 통합관리, 발빠른 제설팀 출동, 액체염화칼슘에 소금을 섞어 살포, 이면도로는 담당자를 지정했다는 설명입니다. 특별시의 공보팀이 눈치우기만큼이나 발빠르게 기사자료를 언론에 제공한듯 보입니다. 행정구역이 넓은 도농복합시 대부분은 재난대응과의 폭설대비팀이 일기예보를 주시하다가 일단 상황이 전개되기 전부터 현장에서 대기합니다. 전에 근무했던 N시의 경우 행정구역이 넓고 고갯길이 많아서 초겨울부터 이 지역에 제설장비, 자재를 상비하고 있습니
맛집이라고도 하고 미식가라는 말도 듣습니다. 조크로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맛있는 식당을 잘 알면 아저씨이고 멋진 식당을 꿰하고 있으면 오빠라는 칭찬을 듣는답니다. 아저씨들은 맛집으로 승부를 걸고 오빠들은 멋집에 빠집니다. 혁대라 말하면 아저씨이고 벨트라 하면 오빠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맛집과 멋집만이 식당과 메뉴의 선택기준으로 필요충분조건인가에는 이견이 있습니다. 마이카시대이기 때문입니다. 거의 모든 가정에 차가 있어서 가족을 태우고 외식을 하는 경우 식당을 정하는 체크리스트에 주차의 편리함이 추가되었습니다. 출중한 맛집이라도 식당과 함께 주차장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가까운 거리에 주차가 어려운 선택에서 밀립니다. 식당에 주차하고 곧바로 식탁으로 이동하고 식사후에는 바로 차를 타고 귀가할 수 있는 주차정 여건이 좋아야 만객운집입니다. 경기도 광주시의 남한산성 맛집에 갔습니다. 폭설이 내려서 길이 많이 불편했습니다. 검색한 맛집앞에 아내를 내려주고 주차장으로 향했습니다. 식당은 달랑 3면의 주차장이 있을뿐인데 이미 다른 차량이 어렵고 버겁게 주차한 상황입니다. 그래도 인근에 이른바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폐쇄되었습니다. 폭설을 치우지 못하고 막
김해영 교수와 함께하는 『우리문화유산탐방』 2022년 10월 22일/ 영축총림 通度寺 경남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번지/ 055-382-7182 수원시청에서 관광버스에 승차했습니다. 시청안에 승용차 주차를 하기로 했는데 갑자기 시청정문을 막은 관계로 잠시 혼란이 있었지만 발 빠른 연락과 조치를 통해 정시에 버스에 집결했습니다. 29명 수원 출발. 통도사 현장에서 두분을 더 만난다고 합니다. 버스 출발전에 맛진 음식과 기념품을 배부하였습니다. 사탕과 과자가 담긴 기본 비닐봉투에 더해서 마카롱을 나누고 따끈한 떡과 귤, 그리고 기념품 수건이 배부되었습니다. 칫솔세트도 한 개씩 나눴습니다. 여행은 어쩌면 맛있는 음식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생필품을 나누는 새로운 컨셉을 오늘 처음 만났습니다. 그렇게 출발하여 버스 안에서 전문가 강의를 들었습니다. 서울에서 수원까지 전철안에서 한 학기 강의를 하는 대학이 있다는 이야기가 생각났습니다. 김해영 박사님이 ‘한국인의 특질과 부처님의 가르침 계보’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인터넷 방송을 위해 동시녹음 촬영이 진행 되었습니다. 김해영 교수님의 석가세존의 가르침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사찰 대웅전이나 부잣집 기와집을 보면 추녀끝에 나무를 덧댄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며느리 부를 써서 婦椽(부연)이라고도 합니다. 편지 말미에 한마디 더 보내는 것을 追伸(추신), 附椽(부연)이라 하고 어떤 사안을 설명할 때에도 '부연한다'고 말합니다. 3대에 걸친 왕조의 큰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3대이면 60년 넘는 세월인데 이 기간동안 왕들은 전국에서 좋은 목재를 모아서 저장했고 드디어 충분한 준비를 하였다고 생각하여 목수들을 불러 모아서 궁궐 역사를 시작했습니다. 목수 중 대장이 작업을 시작하였는데 일주일만에 공사를 중단하고 집으로 돌아와서 병으로 누워버렸습니다. 이를 본 며느리가 시아버지 목수에게 물었습니다. “아버님, 어찌하여 궁궐을 짓지 아니하고 이렇게 누워 계신가요?” “내가 작업을 시작했는데 실수로 석가래를 짧게 재단하여 자르는 작업을 마친 후에서야 그 사실을 알게 되었단다. 그러니 우리 문중은 3대가 滅門(멸문)지화를 당할 처지에 있구나.” 이 말을 들은 며느리가 말했습니다. “아버님은 나무를 다루는 기술이 출중하시니 짧은 목재를 연결해서 길게 만드시면 될 것입니다. 그래, 내가 너무 기가 막혀서 집으로 도망치듯 왔는데 네 말을 들어보니 이을
[雙頭(쌍두) 동물의 멸종] 과거에는 한 몸에 두 개의 머리를 가진 동물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네 다리로 걸어가는데 몸통에는 2개의 머리가 있어서 길 좌측의 먹이를 먹고 다른 머리는 길 오른쪽의 풀을 먹는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어느날 문제가 생겼습니다. 왼쪽머리가 잠시 낮잠을 자는 동안에 오른쪽 머리가 맛있는 과일을 게걸스럽게 따먹었습니다. 왼쪽머리가 잠에서 깨어보니 오른쪽 머리의 입가에 과일을 먹은 흔적이 보입니다. "내가 잠자는 사이에 맛있는 과일을 먹었군!" "나간 자의 몫은 있어도 낮잠자는 자의 것은 없는 법이지." 사실 왼쪽머리가 먹어도 오늘쪽 입으로 먹어도 위장은 하나이니 한 몸의 영양이 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맛있게 먹는 미각은 양보할 수 없었나봅니다. "그래, 넌 혼나봐라." 왼쪽 머리가 오른머리를 골려줄 생각을 하면서 걸어가다가 독초를 발견합니다. 바로 이것이다 생각한 왼머리는 먹어서는 안 될 독초를 마구마구 먹었습니다. 그리고 두머리 동물은 시름시름 건강이 약화되었고 결국에는 죽었다고 합니다. 우리 조직에 이익이 되는 일이라면 열심히 추진해야 하고 손해가 된다면 조심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두머리 동물도 어느 머리가 먹으나 매한가지
독수리의 평균수명은 40년인데 38세경에 큰 결심을 하고 혁신에 나서면 새로운 30년을 살지만 혁신이 두럽고 무서워서 포기하면 그렇게 40세의 생을 마감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혁신이라는 것이 말 그대로 뼈를 깎는 과정이라 합니다. 38세 독수리는 불필요한 장식용 깃털이 늘어서 무거워졌고 부리와 발톱의 파괴력도 떨어졌습니다. 이것으로는 이 험난한 세상을 타개하지 못할 것이므로 추운 겨울날에 설산 암벽에 올라가 스스로 킷털을 뽑아냅니다. 다시 부리를 쪼아서 빼버리고 마지막으로 발톱을 바위에 긁어서 뽑아냅니다. 이런 상태로 30일간 추위와 굶주림을 견뎌내면 깃털이 나고 발톱과 부리가 새롭게 나서 가볍고 빠른 독수리로 재탄생합니다. 가벼운 깃털과 빠른 날개, 날카로운 발톱과 부리의 힘을 이용하여 사냥에 나서고 다른 경쟁자를 물리치면서 새로운 삶을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 세월은 또다른 30년이 됩니다. 이렇게 혁신을 이룩한 독수리는 70년을 살고 현실에 매인 경우에는 40년으로 마감하는 생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도 혹시 익숙한 것과 편안한 것으로 인해 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현실에 안주하는 것으로 삶을 이어가는 것은 아닌가 늘 반성할 일입니다. 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