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크조크

이강석 전 남양주시 부시장

 

▣ 화장실 자랑

나그네 3명이 자신이 아는 큰 것에 대한 자랑을 합니다. 나그네1] 우리동네 화장실은 하도 깊어서 아침에 변을 보면 점심때쯤 되어서야 풍덩소리가 납니다.

나그네2] 우리 가게는 손님이 엄청나게 많아서 나무문지방으로는 하루를 버티지 못하므로 쇠덩어리로 만들었는 데 저녁에 문앞을 쓸면 쇠가루가 서말이나 나오지요.

나그네3] 우리 집에는 엄청나게 큰 무쇠솥이 있는데 동지날 팟죽을 쑤면서 경단(곤드래미,새알)이 익었나 먹어본다며 배를 타고 나간 어머니가 3년째 돌아오지 않는답니다.

 

▣ 건배할 때 잔을 쨍하는 이유

건배시 잔을 쨍하는 이유를 나름대로 주장하고자 합니다. 사람에게는 5가지 감각기관이 있습니다. 술을 마실 때 손으로 술잔을 잡으니 촉각, 눈으로 보는 시각, 코는 후각, 입은 미각입니다.

하나가 빠졌습니다. 청각입니다. 귀는 술을 먹는 줄 모른다며 불평했습니다. 그래서 약속하였습니다. 쨍 소리가 나거든 술 마시는 줄 알아라.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5개 기관이 있는데 미각 2%, 후각 3%, 촉각 15%, 청각 20%, 시각 6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 건망증

택시를 타고 가던 사람이 어디를 가려고 택시를 탓는지 깜박 잊었습니다.

기사에게 물었습니다.

“아저씨! 제가 어디 간다고 했지요?”

택시기사가 말했습니다.

“아니! 손님 언제 탔어요?”

 

▣ 개그맨 전유성

개그맨 전유성씨가 있습니다. 부인은 진미령. 후배가 부산에 다녀오겠다며 돈을 조금 달라고 하자 “카운터에 있는돈 다 가져가!”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학교종이 땡땡땡”이라는 카페를 경영하고 있다지요. 며칠후 전유성씨도 부산에 갔는데 그 후배가 서울쪽에서 열심히 걸어오고 있습니다.

“왜 걸어오니?”

“카운터에 돈이 한 푼도 없었어요.”

 

▣ 신혼부부가 싸우는 이유

제주도에 단체 신혼여행을 온 일행 중 1쌍이 버스안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한참 만에 내린 신랑에게 다른 이들이 싸운 이유를 물었습니다.

난 별소리도 안 했어요. 다만 한마디 하기는 했어요.

“난 참 재수가 없어. 제주도하고 안 맞나봐. 제주도로 신혼여행만 왔다 하면 비가와.....”

 

▣ 재혼을 반대하는 사람

친구에게 하소연을 합니다.

재혼을 하려는데 반대가 너무 심해서 걱정이야.

누가 반대하냐? 부모님? 형제들? 친구들이 반대하냐?

아니 집사람의 반대가 엄청나.

 

▣ 한 몸 두 머리의 최후

한몸에 두 머리를 가진 인간이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는 그런대로 잘 성장하였지만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서 慾心(욕심)이라는 괴물을 관리하지 못하였나 봅니다.

어느 날 왼쪽 머리가 잠시 조는 사이에 오른쪽 머리가 맛있는 음식을 먹었고 그 흔적이 입가에 남았으므로 이를 왼쪽 쪽머리가 알았습니다.

화가 난 왼쪽 머리는 어느 날을 택하여 독을 먹기로 하였습니다. 오른쪽 머리가 맛있는 음식을 혼자서만 먹은 것에 대한 앙갚음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두 머리 인간은 더 이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가짜 이강석 (李康石)

이강석(1937~1960)은 당시 실세였던 이기붕의 아들이면서 이승만 대통령의 양아들이었는데 강성병이라는 상습사기꾼이 양아들을 詐稱(사칭)하며 전국을 돌아다녔다.

그는 고위관리들과 財閥(재벌)들을 만나 "아버지의 명을 받아 암행어사로 나섰으니 나를 보았다는 말을 절대 하지 말라"며 입단속을 한 뒤 饗應(향응)과 賂物(뇌물)을 챙겼다. 그의 사기행각은 한 敏腕(민완) 기자의 끈질긴 추적으로 막을 내렸다.

본인 이강석(李岡錫, 1958~ )이 초등학교에 들어갔을 때 동네 어른들이 이름을 말하면 ‘귀하신 몸’이구나, ‘가짜 이강석이 생각난다’하시므로 처음에는 무슨 의미인가 알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역사속에서 이 같은 일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고 한글 이름은 같은데 한자는 다르다는 점을 설명드리니 잘 알고 있다는 말씀도 해 주셨습니다.

 

▣ 숫자 이야기

공부를 못하는 음향기사 : 하나 둘 하나 둘… 마이크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공부 조금한 사진사 : 하나둘셋 찰칵 …숫자 3까지 알고 있음

조금 더 공부한 체조선생님 : 둘둘셋넷, 셋둘셋넷 … 4를 아시는 선생님

천재수준의 공부광 : 건전지 - 백만설흔넷, 백만설흔다섯

조선시대 공부 많이 한 학자 : 李兆年(이조년)

672159834- 3자씩 내려쓰고 가로, 세로, 대각선 계산하면 15가 됨.

천원 짜리와 만원 짜리가 길가에 떨어져 있을 때 어느 것을 집을 것인가? - 만원짜리라고 답할 수 있겠지만 두 장다 집어야 하겠지요.

 

▣ 대학교

우리나라에서 제일 작은 대학 : 세명대

가장 맛있는 대학 : 먹구대학

조선시대 대학 : 한양대학

오래된 대학 : 고려대학

이화여자대학교 : 배꽃큰게집배움집

남학생도 있는 경희대학… 경희는 여성이름

 

▣ 의형제-여우와 물개

여우와 물개가 의형제를 맺었습니다. 그런데 누가 형이고 동생인지?

<답> 여우가 형이고 물개가 동생이다.

<설명> 어느 날 산에 사는 여우가 바다를 향해 … 아~~우/ 바다에 사는 물개 답하기를 … 혀~엉 혀~엉~형!!!

 

▣ 공주병

⑤ 항상 주위 사람들에게 미안하다. - 자기만 공주

④ 경복궁 지리에 유난히 밝다. - 공주가 살던 곳

③ 숲속에만 가면 잠이 온다. - 잠자는 숲속의 공주

② 키 작은 사람을 보면 나머지 6명의 행방을 묻는다… 숲속의 공주와 일곱 난장이

① 아버지 사진을 보여 달라고 하면 만원짜리를 꺼낸다… 세종대왕

 

 

[약력]
-1958년 화성 비봉 출생
-경기도청 홍보팀장, 공보과장
-동두천·오산·남양주시 부시장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이강석 기자

공직 42년, 동두천, 오산, 남양주부시장, 경기도 실장,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역임// (현) 화성시시민옴부즈만, 행정사